• [Android][Kotlin] Dialog 다이얼로그

    Dialog는 사용자에게 결정을 내리거나 추가 정보를 입력하라는 prompt를 보내는 작은 창이다. Dialog 클래스가 기본이지만, 직접 인스턴스화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AlertDialog, DatePickerDialog, TimePickerDialog 서브클래스를 사용한다. DatePickerDialog와 TimePickerDialog는 날짜 또는 시간을 선택하기 편하도록 미리 UI가 지정되어 있는 서브클래스이다. AlertDialog로는 간단한 메세지를 담을 수 있으며, 직접 커스텀한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활용 범위가 넓어진다. 커스텀...


  • [Android] 안드로이드 키보드 숨기기

    EditText에 내용을 쓰고 버튼을 누르는 등 액션을 할때, 하단의 키보드가 자동으로 사라지게 하는 것이 사용하기 편하다. InputMethodManager를 이용해서 System Service에 접근해 제어가 가능하다. java에서 하기 View view = this.getCurrentFocus(); if (view != null) { InputMethodManager imm = (InputMethodManager)getSystemService(Context.INPUT_METHOD_SERVICE); imm.hideSoftInputFromWindow(view.getWindowToken(), 0); } kotlin에서 하기 fun View.hideKeyboard() { val imm = context.getSystemService(Context.INPUT_METHOD_SERVICE)...


  • [Android] 안드로이드 Broadcast

    Broadcast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시스템이나 다른 앱으로 Broadcast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이 브로드캐스트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전송된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부팅되거나 충전되는 등의 상황에서 Broadcast를 보낸다. 앱에서는 데이터 다운로드 완료가 될 때처럼, 다른 곳에 알려주고 싶을 때 Broadcast를 보낼 수 있다. Broadcast가 ‘방송하다’라는 의미을 가진 것처럼, 특정한 Broadcast를...


  • [Android][Kotlin] 안드로이드 코틀린 Volley

    Volley 안드로이드의 Volley는 안드로이드 앱에서 쉽고 빠르게 네트워크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HTTP 라이브러리이다. (한글로 적었는데, 다시 보니 모두 영어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Web Request를 요청할 때 HTTP 라이브러리를 쓸 수도 있지만, 사용하기 어렵기도 하고 AsyncTask를 써야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다. Volley의 장점을 몇 가지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Android Developers Volley...


  • [Kotlin] Random 코틀린 랜덤

    코틀린에서 랜덤을 쓰기 위해서는 java.util을 import 해야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Alt + Enter로 import하면 java.util.* 전체가 임포트 된다. import java.util.Random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5) /* val num 변수에 0~4 사이의 무작위 Int 저장 */ 0부터 카운트하기 때문에 입력한 정수 -1 값이 최대치라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function 만들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