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2-13-성실도

    성공한 것 재미있다. 어제 저녁 11시 무렵, 노트북 전원이 안 켜졌다. 정확히 ‘우리 아이 좀 제발 살려주세요!’의 심정이었다. 밤에 잠이 안 오고, 미친 듯이 공부하거나 자료를 찾아보고 싶었다. 그리고 오늘 감동스럽게도 정상 작동했고, 미친 듯이 공부하고 자료를 찾아 보았다. 실패한 것 그런데 정리가 잘 안 된다. 서버와 API 공부 단계에...


  • [Android][Kotlin] 안드로이드 코틀린 Volley

    Volley 안드로이드의 Volley는 안드로이드 앱에서 쉽고 빠르게 네트워크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HTTP 라이브러리이다. (한글로 적었는데, 다시 보니 모두 영어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Web Request를 요청할 때 HTTP 라이브러리를 쓸 수도 있지만, 사용하기 어렵기도 하고 AsyncTask를 써야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다. Volley의 장점을 몇 가지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Android Developers Volley...


  • [Kotlin] Random 코틀린 랜덤

    코틀린에서 랜덤을 쓰기 위해서는 java.util을 import 해야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Alt + Enter로 import하면 java.util.* 전체가 임포트 된다. import java.util.Random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5) /* val num 변수에 0~4 사이의 무작위 Int 저장 */ 0부터 카운트하기 때문에 입력한 정수 -1 값이 최대치라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function 만들어서...


  • [Android][Kotlin] Grid item 그리드 아이템 만들기

    Grid item GridView나 RecyclerView의 그리드 레이아웃을 사용하려면 우선 뷰를 채울 item을 새 레이아웃 파일로 만든다. 이미지를 정사각형으로 유지하려면 width와 height 값이 같아야 한다. 하지만 dp로 길이 값을 입력하면 화면 크기가 달라져도 이미지 크기가 고정이 되어서 예쁘게 배열되지 않는다. 이럴 때에는 이미지뷰를 클릭하고 attributes 창 왼쪽에서 ratio 1:1 설정과 match_constraint 설정을...


  • [GitHub] 깃허브 브랜치 기초 사용

    깃허브에 연습용 프로젝트를 올리면서 드디어 git branch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전에는 무조건 master 브랜치로만 작업하고, 틀렸을땐 강제로 reset과 --force로 돌려놓는 식으로 일했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 일단 깊은 이해보다는 빠르게 적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내용만 기재했다. git branch 처음에 기본 브랜치는 자동으로 master로 생성, 설정된다. 이 브랜치 하나로만 작업을 하면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