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tlin] Class & Inheritance 코틀린 클래스와 상속

    Class 코틀린에서 클래스 생성할 때는, constructor 에서 바로 변수 선언 가능하다. class Car constructor(make: String, model: String) { val make = make val model = model } // 위의 식을 아래와 같이 생략할 수 있다. class Car (val make: String, val model: String) 클래스 생성할때 기본적으로 final로 생성된다. 따라서 상속하려면...


  • [Kotlin] Function 코틀린 함수

    Function 함수 코틀린에서 함수를 정의할 때에는 fun 사용. 반환타입을 지정할 수 있으며, 지정하지 않으면 타입을 추론해서 반환한다. fun calculate(num1 : Int, num2: Int) : Int { // 함수명 파라미터1 파라미터2 반환타입 return num1 + num2 } calculate(8,3) // Int 11 반환 또한 default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도 있다. fun myCoffee(menu: String...


  • [Kotlin] Collections 코틀린 컬렉션

    Collections 여러 데이터를 모아놓은 하나의 단위. listOf() 데이터가 일렬로 배열된 형태의 컬렉션. immutable - 변경 불가능하다. 변경 불가능한 변수 묶음. 다른 언어의 Array 와 유사하다. listOf()의 메소드 myList.sorted() //알파벳순 정렬 myList[n] //n번째 항목 반환 myList.first() || myList.last() //처음이나 끝 항목 반환 myList.contains(something) //something을 포함하는지 확인 ArrayList listOf 와 유사하지만 mutable...


  • [Kotlin] 코틀린 언어

    Kotlin Jetbrain사에서 개발한 언어. 간결한 문법! 코틀린에서는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을 줘야한다! Nullability에 자세히 기록 자료형을 자동으로 추측한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 메인함수 println("이곳에서 시작. 세미콜론은 자유!") var a = "문자든 숫자든 아무거나" var b = 3 val final = "val로 선언하면 바꿀 수 없다" } 자료형을 임의 지정하려면...


  • [Android] Including Layout 레이아웃 포함하기

    Including Layout 가로/세로 모드 각각 다른 xml 파일을 만들어도 되지만, 데이터와의 연결성 때문에 xml 내에 layout을 <include>를 통해 가져온다. activity_main.xml 외에 res 내부에 layout-land (landscape, 가로모드) 폴더를 만들어서 똑같이 acitivity_main.xml (가로모드 전용 xml) 파일을 만든다. 분할해두었던 layout을 include를 통해서 가져오고, 각각 배치한다. 최소 픽셀에 따른 해상도 가로/세로모드 상관 없이, 최소...